열린광장

KCTC 소식

뉴스 상세보기
    미생물 동정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협약 조회수:3222   2015-08-17
첨부파일

■ 미생물 동정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협약


기념식사진


 주식회사 아스타(대표 김양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바이오융합분석본부(본부장 김승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미생물자원센터(센터장 박두상)13일 생명공학연구원 나눔관에서 미생물 동정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미생물 자원에 대한 광범위한 말디토프(MALDI-TOF) 질량분석을 통해 표준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효율적인 관리시스템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추진됐다.


MALDI-TOF를 이용한 미생물 동정 시스템은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단백질 질량 스펙트럼이 서로 다른 점을 이용한 것으로, 시료 처리에서 분석까지 10분이내에 가능한 장점이 있다.


신속성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감염성 미생물에 대한 진단뿐만 아니라 식품, 보건, 환경, 검역 등 관련 산업에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이들 기관은 국내 미생물 자원에 대한 진단 프로그램 개발, 국산 시스템의 성능 향상 지원, 미생물 자원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미생물 균주 확보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김양선 아스타 대표는 국내 미생물 자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각종 감염성 질병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질병원인을 규명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에서 5번째로 MALDI-TOF 방식의 질량분석기를 상용화한 아스타는 지난해 초 보급형 질량분석 장비를 시장에 내놔 주목을 받았다.